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2016.2Q 주목할만한 소비트렌드

Happy Gift via Mobile은 간편하고 가성비 높은 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상품을 통해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모두 행복해지는 선물 문화의 등장을 의미합니다. 무엇보다 선물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점차 디지털에 익숙해지고 있다는 점이 주 원인이죠. 또한 큰 부담 없는 간소한 선물을 선호하는 사회적 변화도 이런 트렌드 확산에 영향을 주는 듯합니다.

이 같은 트렌드 변화를 반영하듯 요즘 모바일 쿠폰은 음료 뿐 아니라 전자제품, 인테리어 상품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가까운 중국에서 나타난 모바일 홍바오(세뱃돈)의 급성장은 디지털 선물이 하나의 문화로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할 만합니다. 국내에서도 모바일 세뱃돈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Healing Trip for Me는 나홀로 가볍게 떠나는 여행, 나의 치유를 위한 나만의 여행문화를 의미합니다. 1인 가구 증가는 물론 모바일 당일 예약 등 빠른 여행 준비가 가능해진 것도 나만의 여행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나를 위해 투자하는 가치 소비 문화의 확산 역시 나만을 위한 여행 확산에 일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용은 적게 들이면서 예쁜 사진을 찍고자 하는 나홀로 여행자를 위한 우아한 호스텔인 Poshtel(Posh : 우아하다+Hostel : 호스텔)이 대표적인 관련 사례입니다.

한편 “EatWith”와 같이 홀로 여행 온 사람들끼리 현지 음식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공유 플랫폼 역시 이런 문화를 반영한 새로운 서비스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Home-centered Life집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여가 및 취미생활 문화를 의미하는데요. 물리적 시간 부족, 정서적·심리적 불안 및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집이라는 공간을 여가 및 위안의 공간으로 재발견하기 시작하면서 이와 같은 현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드러진 현상은  집 안 혹은 집 근처에서 휴가를 즐기는 Staycation과 집 꾸미기를 의미하는 Self home Deco입니다.

최근 짧은 기간 휴가 방식으로서 도심 호텔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Staycation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심호텔도 키즈 쿠킹클래스, 노천스파, 캠핑테라스 등 가족들이 편안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부대시설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집 안에 다양한 기기와 제품(ex. 안마 의자 등)을 갖추어 놓고 휴식 및 취미 생활을 즐기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 역시 Staycation의 예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 대한 인식 변화는 집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나만의 스타일대로, 내 취향대로 만들어 공개하는 Self Home Deco현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TV 집방(집+방송)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홈퍼니싱(인테리어 소품, 벽지, 침구 등 시장) 분야 취급액도 빠르게 증가하는 등 Home Interior는 성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 신한 트렌드연구소(Trendis), 2016.4